동해시 - 국제안전도시 인증 박차
동해시 - 국제안전도시 인증 박차
  • 지병호 기자
  • 승인 2020.07.0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6월 공인신청서 제출
- 7월 9일 ~ 10일 1차 현지실사 후 11월 2차 평가 예정
동해시, 국제안전도시 인증 박차 [연리지TV]
동해시, 국제안전도시 인증 박차 [연리지TV]

<연리지TV-편집장 지병호>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시민 안전 도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국제안전도시’ 인증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안전도시는 지난 1989년 스웨덴 스톡홀롬 선언에 기초 시작된 것으로 사고나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임을 국제적으로 인증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6월 현재 31개국 406개 도시가 가입했고 우리나라는 서울 송파구·부산시·광주시 등 22개 도시가 인증을 받았으며, 동해시와 경기도 안산시, 서울 강서구 등 10개 도시가 공인을 준비하고 있다. 

국제안전도시로 공인을 받기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상호 협력기반 구축, 고위험 그룹 손상 예방 프로그램 운영 등 7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공인신청서 제출 후 1, 2차 국내·외 현지실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시는 공인 인증을 위해 2016년도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한 이후 41개 기관, 단체들과 함께 안전도시위원회와 안전도시실무위원회 5개 분과를 구성해 지금까지 153개의 안전증진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의 사업성과를 취합한 공인신청서를 지난 6월 국내 공인지원센터에 제출했으며, 오는 7월 9일과 10일 양일간 1차 현지실사를 실시한다. 현지실사는 코로나19 전염확산을 막기 위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1차 실사 후 오는 11월 2차 평가를 거쳐 올해 내에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겠다는 계획으로, 권순찬 안전과장은 "국제안전도시 공인은 ‘안전하고 행복한 동해'를 인정받는 하나의 과정일 뿐, 시민들이 생활에서 안전과 안심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