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가상번호 거부 고지, 이동통신사 외면속 문자로 안 보내
휴대전화 가상번호 거부 고지, 이동통신사 외면속 문자로 안 보내
  • 연리지TV
  • 승인 2020.10.11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상번호 제공 거부 홈페이지·어플리케이션·전자우편·우편물로만 안내
- 휴대전화 번호 제공 거부 충분히 알려야
휴대전화 - 연리지TV
휴대전화 - 연리지TV

<연리지TV-편집장 지병호>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사진·천안을·3선)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19년기준 휴대전화 가상번호는 12,913,002건 제공되었는데 반해, 가상번호 제공 거부는 4,958건에 불과해 고지거부 안내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휴대전화 가상번호는 공직 선거법 근거 정당 당내경선 및 여론수렴이나 선거여론조사를 위해 정당과 선거여론조사기관이 의뢰, 이동통신사업자가 휴대전화 가상번호와 함께 지역, 연령, 성별의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명시적으로 가상번호 제공을 거부한 이용자 가상번호를 제공하는 경우 3년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또한 공직선거법 관리규칙 제25조의5 4항에서는 거부의사 표시 방법은 해당 이동통신사업자가 정하되, 그 의사표시에 소요되는 비용을 이용자가 부담하지 않도록 조치를 해야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제37조의 10이나 보험업법 시행령 제42조의2, 제56조의 3, 제99조에서도 고지방법으로 문자메시지를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박완주 의원은“휴대전화 가상번호의 제공은 개인정보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고려해서 신중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며,“휴대전화 사용자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나 SNS 메시지등을 통해 전달되는 방식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