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 지역인재 미래형 장학금, "등굽은 소낭구" 시작
정선군 - 지역인재 미래형 장학금, "등굽은 소낭구" 시작
  • 지병호 기자
  • 승인 2021.08.2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제도, 뉴 패러다임 제시
정선군 - 지역인재 미래형 장학금, "등굽은 소낭구" 시작
정선군 - 지역인재 미래형 장학금, "등굽은 소낭구" 시작

 <연리지TV-편집장 지병호> 강원 정선 신동읍 (재)함백중•고장학회(최인식 이사장), 함백중•고총동문회(나흥주 회장)에서는 지방소멸 예방, 학교 중심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제도 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학교가 사라지면 마을 역시 빠르게 소멸될 수 있기에 동문회와 장학회 관계자들은 폐교 위기를 막고, 오랜 시간 모교 학생들 학업, 진로 관련 많은 장학금을 지원 했지만 장학금 취지와 목적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고 지역 자원으로서 선순환이 되지 못하는 것에 총동문회와 장학회 관계자들 고민이 깊다.

 함백중·고총동문회와 (재)함백중·고장학회는 단순 장학금 지원에서 탈피, 대상 학생들에게 장학제도 취지와 목적을 명확하게 알리고, 바람직한 지역인재상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모델링 필요성에 공감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곧게 자란 나무들이 베어져 외부로 팔려나가고, 등굽은 소낭구가 선산(마을)을 지킨다.”는 선인들 지혜에 주목, 추진한 미래형장학제도인 ‘등굽은소낭구’ 장학제도는 인턴쉽 과정 <청소년로컬PD>와 실물경제교육 과정 <청소년경제교실>로 구성, 청소년경제교실은 모교 출신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 신대용 강원대 산학협력단장, 김성태 레드우드인베스트먼트 대표가 금융전문가 강의를, 지역 청년 기업가 김민희(디저트와와대표, 정선맛전수관), 이혜진 들꽃사진관 대표, 엄신 정선로컬디저트카페 대표, 주호영 정통프로마술사가 실물경제에 대한 생생한 경험과 멘토링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 설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등굽은소낭구 청소년경제교실을 수료한 학생 전원에게 함박꽃펀드 100만원(1인)이 장학금(씨드자금)으로 수여 될 예정이다. (재)함백중·고장학회는 본 장학사업 성공을 위해 등굽은소낭구 수행기관으로 토탈큐레이션그룹, (유)밴드플랫폼유밴(박미란 대표)을 선정, 등굽은소낭구 관리를 위탁했다.

 최인식 (재)함백중·고장학회 이사장 및 나흥주 함백중·고총동문회장은 지난 8월 2일부터 9월 8일까지 시행되는 등굽은소낭구 장학제도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넓히고, 지역과의 소통 능력을 키우며 나아가 지역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발견하는 계기 마련과 함께 장학제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등굽은소낭구 장학제도가 지방소멸을 예방하고 학교와 마을의 상생과 존속을 가능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함백중·고장학회는 지난 2005년 3월 설립된뒤 2008년 재단법인으로 거듭나며 매년 장학금 지원을 비롯한 장학사업을 위한 조사·연구,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연구와 관련된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