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공기업 전환에 대한 지역 정가의 엇갈린 생각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에 대한 지역 정가의 엇갈린 생각
  • 지병호 기자
  • 승인 2017.12.10 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 문제" 지역을 휘감다.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

<연리지TV-지병호기자>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 문제가 지역을 휘감고 있다. 폐광지역 연합사회단체<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고한 사북 남면 신동 지역살리기 공동추진 위원회, 영월번영회, 도계번영회>는 12월 13일 사북 공추위 사무실에서 공기업 전환에 따른 지역 대응을 모색한다.

강원랜드가 기타 공공기관에서 공기업으로 전환된다면 '폐특법'으로 존재하는 '강원랜드'와 지역 간의 이격은 더욱 벌어질 것이며 그로 인해 지역과 강원랜드는 태생과 지역 활성화라는 명분을 뒤로할 수밖에 없다.

지역의 공동화는 더욱 심해질 것이 분명해 보인다. 결국 '폐특법'은 유명무실한 “존재를 위한 법” 정도가 된다. 문재인 정부의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 움직임에 대해 지역 입장이 애매하다. 전 정부에서 공기업 전환 움직임에 대해 '더불어 민주당 지역 인사'들은 공기업 전환은 '폐특법'을 무시하는 것이라 외쳤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 문재인 정부 들어 공기업 전환 움직임에 대해 지역 '더불어민주당'은 침묵한다. 지역을 위해 말하려니 중앙당과 정부를 비판하는 모습이고 말안 하려니 강원랜드 표심에 영향을 줄 것 같은 상황 속에 놓여있다. 

이런 와중에 자유한국당 동해,삼척 "이철규 의원"은 즉각적 반대를 전했다. 연리지 TV와 전화인터뷰로 이철규 의원은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은 단순한 부정청탁 감시를 넘어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하면서 "폐광지역을 위해 존재한다." 라는 명분을 넘어서는 조치는 당연코 부정하며 그에 따른 행동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전했다.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시 강원랜드 직원들 여파는 어떠한가? 우선 강도 높은 규제를 받는다. 기존 징계 수위와 비교될 수 없는 강도의 규제가 뒤따를 것이다. 또한 지금 지급되고 있는 팝콘이라는 팁에 대한 부분도 다시 검토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직원들의 임금은 총액과 각종 팁 그리고 상여금을 포함해서 상당 감액되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또한 많은 부분 없어지긴 했어도 복지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가위질이 진행될 것이다. 직원들은 강도 높은 규제, 임금과 복지에 대한 부분까지 잃는 부분이 너무 많다.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에 가장 반대해야 하는 것이 강원랜드 직원으로 보이는 것이 이상해 보이지 않는 이유다.

폐광지역 더불어민주당은 이런 내막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진퇴양난의 상황에 놓인 것이 불명해 보인다. 상대적으로 젊은 강원랜드 직원들은 더불어 민주당 지지자가 많다. 이런 상황에 공기업 전환 찬성은 내년 지방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폐광지역의 더불어 민주당 고민과 행동이 더욱 관심이 가는 이유다. 강원랜드 공기업 전환은 정권 교체된 정부와 여야가 바뀐 상황 빼고는 그리 달라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