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영월 동강뗏목축제
2018 영월 동강뗏목축제
  • 지병호 기자
  • 승인 2018.07.2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 강 ‘동강’에 힐링의 ‘뗏목’을 띄워라 -

<연리지 TV - 지병호 기자> 영월군이 주최, 재단법인 영월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18 동강뗏목축제'가 8월 2일 목요일부터 8월 5일 일요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동강의 하류지역동강둔치에서 개막된다. 올해로 동강뗏목축제는 22주년을 맞는다. 

 동강뗏목축제 행사는 '동강 퓨전뗏목 만들기' 전국대회이다. 작년에 처음 시도되었던 뗏목만들기 대회는 첫 회임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으로 많은 팀들이 참가했다. 올해 또한 전국적으로 가족, 친구, 직장동료, 사회동호인 등 다양하게 팀을 이루어 많은 참가 문의가 있었다. 뗏목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는 영월 동강에서 펼쳐지는 '동강 퓨전뗏목만들기' 전국대회는 올해로 명실상부한 뗏목의 성지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첫 개막일에는 실제로 예전 조상들이 한양까지 목재를 나르던 뗏목을 재현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영월의 마을 주민들이 직접 제작하여 실제 개막식을 앞두고 행사장까지 뗏목을 타고 들어오는 뗏목시연행사다. 

  동강뗏목축제는 뗏목을 키워드로 하는 주요 행사 이외에 4가지의 테마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동강워터파크, 동강레저파크, 동강힐링파크, 동강뮤직파크다. 
  동강워터파크는 에어바운스로는 국내 최대규모인 워터슬라이드를 비롯하여 수영장 시설 및 물놀이 시설을 구비하여 찾아오는 관람객으로 하여금 시원한 축제를 느끼게 할 예정이다. 

  동강레저파크는 핵심적인 행사는 ‘맨손송어잡기’다. 직접 강물에 송어잡기 체험장을 조성하여 진행한다.

이외에 동강의 대표적 레저 프로그램인 동강 래프팅 체험 및 카누타기, 그리고 수륙양용차 체험과 뗏목체험이 있다.  특히 영월의 캠핑장 시설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올해는 이런 영월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아웃도어 프로그램을 동강뗏목축제에 도입할 예정이다. 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들이 영월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다양한 아웃도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강 물위에서 펼쳐지는 요가체험, 오프그리드(off-grid) 체험, 캠핑 요리체험 등 재미와 힐링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한다. 

  동강힐링파크는 동강의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여유와 휴식을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뜨거운 여름 평상에서 발을 동강에 담글 수 있게 하는 동강 수중 쉼터는단연 인기가 최고이다. 그리고 한 여름밤의 열기를 식히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버스킹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동강맥주타운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아오는 프로그램이다. 

  동강뮤직파크는 한 여름밤의 즐거움을 담당하는 테마이다. 매일같이 메인무대에서는 음악공연이 진행된다. 첫날에는 축제 개막콘서트로서 강원민방과 함께 하는 가수 공연들이 진행되며, 둘째날 금요일에는 대학생들의 가요제인 내일로페스티벌이 진행된다. 특히 밤 10시에는 영월의 명물인 별마로 천문대에서 인기 라디오방송인 ‘별이빛나는밤에’ 실황 공개방송이 진행된다. 셋째날인 토요일에는 청소년들의 축제인 청소년 댄스가요제가 진행되며, 뒤 이어 록음악이 펼쳐지는 동강뮤직페스티벌이 진행된다. 마지막날인 일요일에는 동강뗏목축제의 주요 관람객인 가족을 상대로 동강가족사랑 가요제가 펼쳐지며 동강뗏목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강원도를 대표하는 여름 축제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동강뗏목축제는 먹거리 또한 풍성하게 준비된다. 영월을 대표하는 주요 음식뿐만 아니라 푸드트럭 및 한우시식코너 등으로 관람객의 식욕을 돋울 예정이다. 특히 영월의 주요 먹거리 특징으로는 ‘삼굿시연’을 들 수 있다. 전통방식으로 돌을 달군 후 물을 끼얹어 발생하는 뜨거운 수증기로 감자, 옥수수, 달걀 등을 익혀 먹는 전통 음식 체험이다.  뜨거운 한 여름에 진행되는 축제인 만큼 휴식이 되고 힐링이 되는 동강뗏목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