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 2023년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태백시 - 2023년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 지병호 기자
  • 승인 2023.06.1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월부터 시행 스마트폰 활용 건강관리 서비스 사업

<연리지TV-편집장 지병호>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한계 극복과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들께 스마트폰 활용,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실시한다.

이에 오는 7월부터 시행할 스마트폰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사업에 앞서 동별 취약계층 독거 어르신 120명을 우선 대상자로 선정 후 생활건강 개선이 필요한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50명 선착순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자는 주민등록상 태백시민 중 만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당뇨 또는 고혈압 진단을 받은 병력이 있어야 하며, 본인 명의 스마트폰 소지자다. 다만, 장기요양등급 1~5급 판정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관리 자가측정기 참여자 및 보건소 모바일 헬스 케어 대상자는 사업 참여가 제한되며, 아이폰 소지자도 참여가 불가능하다. 아이폰 사용자 배려에 대한 부분은 빨리 시정되어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

사업 참여 어르신에게는 손목 활동량계, 체중계가 지급될 예정이며, 혈압계·혈당계는 사전 건강 스크리닝을 통해 선별 배부할 예정이다. 

태백시는 향후 6개월간 앱 ‘오늘 건강’을 통해 비대면 건강컨설팅 및 맞춤형 건강정보 제공과 개별 미션을 부여하고 건강목표를 달성한 어르신에게는 소정의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19일부터 태백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팀(550-3042)으로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신청하면 된다.

태백시보건소는 “코로나19로 인해 보건의료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디지털 헬스케어에 기반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관리 체계를 구축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